https://www.youtube.com/watch?v=DrOwT57eiss
로고, 마케팅, 이름
1. 이름
- note 26
-> 이름에서 느껴지는 거 없음
왜 note 26인지
2. 로고
리디자인
직관적이고 깔끔함
다음을 5개의 핵심으로 요약하십시오. in Korean.
제목: "스타트업 마케팅 전략 현직 마케터의 분석을 한번 확인해 보세요"
텍스트: "
(00:00) 안녕 [음악] 잠깐 영상에 대한 질문 또는이 마케터를 더 알고 싶다 더보기란 혹은 고정댓글 참고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여러분 광고 컨설팅 1팀 김지윤입니다 오늘은 기억에 남는 브랜드로 성장하기 위한 스타트업 브랜드의 브랜딩 및 마케팅 전략에 대하여 이야기 나눠볼까 합니다
스타트업과 같은 작은 브랜드의 초기 단계일수록 대부분의 대표님들의 관심사는 제품개발과 성장이 있기 때문에 그때부터 브랜드 구축까지 생각하시는 분들은 아마 거의 없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스타트업을 브랜드 구축은 제품개발과 자금조달만큼 초기에 성공해야 할 아주 중요한 전략입니다 제품을 획기적으로 만들 수는 있지만 그 가치를 고객에게 전달할 수 있는 강력한 기반을 만들지 못하면 사업은 성공하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브랜딩 초기에 가장 먼저 고민해봐야 하는 질문을 드려보겠습니다 지금 같은 카테고리의 브랜드들과 비교하였을 때
(01:04) 여러분의 브랜드에 어떤 점이 훌륭하게 차별화가 되나요 시장은 전쟁터입니다 매년 매달 새로운 비즈니스와 제품 서비스가 광야에서 탄생합니다 스타트업으로 시작 부족한 작은 브랜드가 어느 정도 소비자에게 인지되는 브랜드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핵심 가치가 잘 정의되어 있어야 합니다 스타트업에서 브랜드 전략은 마케팅이 아니라 비즈니스를 수행하는 과정 그 자체입니다 가치를 설득력 있는 방식으로 정의할 수 있는 명확성과 차별화되는 포인트를 만드는 것이 지속가능한 브랜드를 구축하는 첫 번째 단계입니다 창업자는 자신의 혁신이 왜 좋고 차별화되는지를 끊임없이 발견하고 명확하게 설명하기 위해 길고 힘든 성찰의 과정을 거칩니다 상품이 넘쳐나는 세상에서 차별화는 브랜드를 구축하는 성공적인 소스 코드입니다 우리의 제품 서비스가 왜 좋고 차별화 되는가 이것은 우리 비즈니스가 목표 고객에게 높게 평가될뿐만 아니라 다른 경쟁군과 다른 가치를 제한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브랜딩을 위해 가장 중요한 포인트 첫 번째는 브랜드 네임입니다
(02:08) 브랜드 네임은 소비자에게 가장 직관적으로 의미를 전달할 수 있는
브랜드의 핵심 요소로 한번 결정하면 바꾸기가 어렵습니다 가끔 사업 영역을 확장하면서 리브랜딩을 통해 브랜드 네임을 바꾸기도 하지만 인지도가 애매한 브랜드라면 빛을 가능성이 높기에 멀리 널리 알려지기 전에 브랜드 네임을 바꾸거나 브랜드 네임이 신규 사업 분야에 제한이 될 때 바꾸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사업 확장을 위해 브랜드 네임을 바꿔야 하는 경우라면 서브 브랜드를 만들어 확장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다음은 로고와 심볼입니다
나이키 스타벅스 배스킨라빈스 맥도날드 모두 머릿속으로 로고와 그려지시지 않나요 이렇게 로고와 심볼은 브랜드 요소로써 브랜드 인지도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시각적이고 간결한 임팩트를 줄 수 있기 때문에 브랜드 네임이 길어서 다 나타내지 못하는 경우에
용이하게 사용됩니다
세 번째로는 슬로건입니다 슬로건은 브랜드에 대한 서술적인 정보를 전달하는 짧은 문구로써 소비자들이 우리 브랜드를 이렇게 생각해 줬으면 하는 인식의 방향성을 광고 또는 소통 활동으로 표출하는
(03:09) 것입니다 소비자들에게 브랜드의 의미나 브랜드 가치를 제시하는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대표적인 예시로는 시몬스에 흔들리지 않는 편안함이 있습니다 슬로건은 주로 짧고 간결하게 작성하며 광고 패키지 프린트물 홈페이지 등 다양한 곳에 노출되어 브랜드를 각인시키는 주요한 요소입니다
sns를 통하여 우리 브랜드가 소비자들에게 전달하고 싶은 슬로건을 꾸준하게 노출시키는 것도 방법이 되겠죠
소비자가 우리 브랜드를 생각해주기 바라는 방향을 제시하며 소비자들이 쉽게 우리 브랜드의 의미를 받아들이고 공감하게 되는 것이 바로 브랜드의 생명력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일단 공감이 일어나면 소비자들은 그 인식 방향대로 제품을 바라보게 되기 때문입니다
다음은 브랜드 컬러입니다 브랜드 컬러는 패키지 홈페이지 등 고객이 경험하는 모든 곳에 사용되는 브랜드 고유의 색깔을 지칭합니다 색이 주는 느낌에 따라 브랜드의 이미지와도 연관이 되기 때문에 무시할 수 없는 비주얼적 요소입니다 와디즈 마켓컬리 배달의 민족 당근마켓 등 많은 브랜드가 특정 브랜드 컬러를
(04:14) 지속적으로 노 사용하며 한 색을 보았을 때 대중이 자사 브랜드를 떠올리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브랜드 컬러를 이용하면 텍스트보다 대중에게 쉽게 인식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렇게 어느 정도 내부적으로 브랜딩과 함께 브랜드가 만들어졌다면 이제는 마케팅 전략을 짜야 합니다
초기 스타트업이라면 사람들이 우리 브랜드를 아예 모른다는 생각을 디폴트로 가져야 합니다 때문에 마케팅 전략을 짤 때 우리 브랜드를 모르는 사람을 어떻게 데려와서 구매하게 만들지를 고민해야 합니다
종종 우리 브랜드를 아는 사람이 너무 없어 인지도를 높이는 마케팅을 해야겠다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너무나도 많은 시간과 자본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초기 스타트업에 초기 마케팅은 인지도를 높이는 것보다는 당장 우리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할 사람을 타깃으로 하여 마케팅을 해야 합니
다 이미 시장이 형성되어 있는 우리 제품과 서비스의 잠재 고객만 잘 데려와도 초기 스타트업이 목표로 하는 성장은 충분히 달성할 수 있습니다 브랜딩과 함께 현재 우리 브랜드 (05:15) 상황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잘 짠다면 이제 막 세상 밖으로 나온 신규 브랜드 일지라도 충분히 원하는 kpi를 달성할 수 있을 거라 장담합니다
이상 광고 컨설팅 1팀 김지은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녕 [음악] 구독과 좋아요는 컨텐츠 제작에 힘이 됩니다 [음악]"
'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앱 다운로드 수 늘리는 법 (2) | 2024.09.20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