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자일
팀원 모두가 기획에 참여, 모두가 직접적으로 유연하게 커뮤니케이션해야 함 이 때, PO/PM의 역할은: 1. 비즈니스 관점 제시 2. 문서화: 비즈니스 로드맵, 고객의 니즈, 사업 전략 중요 역량은: 제품 설계 실무보다는 로드맵 결정/ 팀 매니징 고객의 와우 포인트 파악과 PMF 확인, 빠른 기획 프로세스 안에서 팀을 하나로 만드는 역량 가설 세우고 실험, 결과 확인 및 반영하는 사이클을 빠르게 돌리는 것을 목표로 데이터 분석, A/B 테스트 활용한 고객분석 워터폴 - 제품 확신이 있고 출시 타이밍이 중요할 때, 고객 요구사항이 명확한 기능 중심의 서비스 애자일 - 제품 및 고객 니즈에 확신이 없을 때, 빠른 MVP 개발을 통한 PMF확인